논문에 Figure로 Heatmap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R이나 기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도 있지만, 사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엑셀로 그리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Excel을 이용하여 논문의 Figure로 쓸수 있는 Heatmap을 그리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엑셀의 하나의 셀이 각각의 heatmap에 해당하는 부분이 됩니다.
- Heatmap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각각의 셀에 해당하는 값을 지정하고, 홈> 조건부서식> 색조 설정을 이용하여 색을 칠한다.
- Heatmap 영역 지정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셀서식 > 표시형식 > 사용자 지정의 형식 칸에 세미 콜론 3개 (;;;)를 입력하여, 셀 내부의 값을 숨긴다.
- Heatmap 영역 지정 > 서식> 셀크기> 행 높이와 열 너비를 적당히 지정하여 Heatmap의 크기를 적당히 조절한다.
- 기타 추가로 필요한 셀들의 크기나 글자 등을 손질하여 보기 예쁘게 조절한다.
- 전체 완성된 그림을 홈> 복사> 그림으로 복사> 화면에 표시된대로 후에 파워포인트에 붙여넣기 한다.
- 복사를 비트맵이 아닌 그림으로 하면, 메타 파일 형식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파원포인트에서 추가적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그림 편집, 그룹 해제를 하면 각각의 내용까지도 수정 및 편집이 가능하다!
- 파워포인트에서 최종 그림을 완성한 후에 논문 출판용 300 DPI 포맷으로 저장한다.
아래 그림은 위의 과정으로 완성한 Heatmap이다.
[References]
https://www.ablebits.com/office-addins-blog/2013/08/27/save-excel-chart-as-image/